자유 게시판

숫자 규칙 찾기 공략법

 
나눔교육 인사이트코리아 사진
숫자 규칙 찾기 공략법
2019년 3월 4일 에 나눔교육 인사이트코리아
가천대학교경기국제통상고경기모바일과학고경기상고경기자동차과학고경민비지니스고경주정보고고흥산업과학고광양항만물류고광주여상광주자동화설비고군산기계공고단국대학교덕영고동아마이스터고동일여상백암고등학교부평공업고등학교삼일공고삼척마이스터고서울로봇고서울여자대학교성남금융고세경고등학교송원여상수원공고수원정보과학고수원하이텍고숙명여자대학교안양여상양영디지털이화여대병설미디어고인천정석항공고등학교일신여상전남여상천안여상충북에너지마이스터고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한국외국어대학교

수리영역의 수열추리력 문제 공략법에 대하여 잘 정리된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

수열추리력 문제 공략법

 

수열추리력 문제는 크게 1차원 수열과 2차원 수열이 있다. 1차원 수열은 말 그대로 수를 주욱 늘어뜨린 형태이고 2차원 수열은 원, 육각형, 정사각형 등 도형에 수를 배열하고 규칙을 찾는 형태이다. 

1차원 수열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전체적인 수의 증가, 감소만 따져보는 일반형

② 짝수번째 항과 홀수번째 항의 규칙을 따로 봐야하는 건너뛰기형

③ 인접한 항들의 관계를 따져보는 묶음형

④ 규칙이 하나의 set을 이루는 set형

등이 있다. 일반형은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푸는 쉬운 문제이다. 일반형을 쉽게 푸는 방법은 전체적인 수들의 증가·감소를 빨리 파악해서 규칙을 찾아야 한다.

 

위의 문제의 경우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3씩 증가하고 있다. 건너뛰기 형은 수열추리력 중 학생들이 대부분 처음 접해보는 생소한 유형이라 어렵게 느끼지만 건너뛰기형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알면 그리 어렵지 않다.

 

 

아래의 보기문제를 보자. 수들이 전체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 거의 십 중 팔구는 건너뛰기형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문제는 짝수번째 항끼리, 홀수번째 항끼리 규칙을 따로 찾아야 한다. 보기 문제의 경우엔 홀수번째 항은 2씩 증가하고 있고 짝수번째 항은 2씩 감소하고 있다. 



묶음형은 2개, 3개 또는 4개의 수를 하나의 그룹처럼 묶어서 그룹 내의 규칙을 찾는 문제이다. 항이 3개인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일반적으로 첫째항과 둘째항을 적당하게 4칙연산을 적용하여 세 번째 항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기 문제를 보자. 

 

위의 경우는 2, 3을 이용하여 7, 5, 7을 이용하여 14, 9, ( )를 이용하여 17을 만들어야 한다. 우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숫자가 커지니 첫째항과 둘째항을 더하거나 곱하면 수를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해야 한다. 더 나아가 합인지 곱인지 판단하려면 3 묶음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지 판단해야 한다. 보기문제는 '첫째항+둘째항<셋째항' 인데 두 그룹 모두 2씩 작으므로 첫째항+둘째항+2=셋째항이 규칙이다.

 

set형은 일반적으로 규칙이 매우 복잡하고 찾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보기 문제의 규칙은 +3, +7이 반복되는 규칙이다. 

2차원 수열은 규칙을 찾는데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다. 아래 보기 문제를 보자. 

 

둘 다 2차원 도형에 수가 배열되어 있지만 왼쪽과 오른쪽은 푸는 방법이 다르다. 푸는 방법의 차이를 알아내는 방법은 간단하다. 도형 가운데 있는 부분에 숫자의 유무를 확인하면 된다. 왼쪽 도형의 경우 가운데에 숫자가 없으므로 4가 첫째항인 1차원 수열로 풀면 된다. 오른쪽의 경우엔 가로, 세로열의 합을 살펴보며 규칙을 찾아야 한다. 적성검사는 정확하게 푸는 것도 필요하지만 빨리 푸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수열추리력의 경우엔 10초 안에 규칙을 찾지 못하면 과감하게 다음 문제로 건너뛰는 지혜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