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 효과
Eiffel Tower effect는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했지만 대상에 대한 반복노출이 거듭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1889년 3월 31일, 프랑스는 프랑스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철탑, 즉 에펠탑을
파리 중심에 건립하고자 했다. 그러나 프랑스 시민들은 파리 시내에 흉물스러운 철탑이 들어선다며 반발했다. 하지만 막상
에펠탑이 완공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시민들의 생각은 점차 달라지게 되었다. 즉, 매일 에펠탑의 공사 과정을
지켜보면서 에펠탑이 눈에 익숙해지게 됐고, 완공 시에는 매력적으로까지 보이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처음에는
비호감이었다가 자주 보게 되면서 점차 호감으로 변하는 현상을 일컬어 에펠탑 효과라고 하게
되었다.
에펠탑
효과는 폴란드 출신의 미국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자이언스에 의해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됐다. 자이언스는 대학생들에게 12장의 얼굴 사진들을 무작위로 여러 번 보여 주고 얼마나 호감을
느끼는지를 측정했다. 그는 사진을 보여주는 횟수를 0회, 1회, 2회, 5회, 10회, 25회 등 6가지 조건으로
나누고 호감도를 분석했는데, 사진을 보여 주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호감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혀
모르는 사람의 사진도 자꾸 반복해서 보게 되면 친근감이 생겨 호감을 느끼게 된다는 결과가 도출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