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용어집
NCS 문제에 나오는 용어들에 대해서 정리하고 학습하는 공간.
학생들이 직접 용어를 작성할 수 있으며 등록한 용어는 오른편 용어집 블록에 랜덤으로 표시됨
용어1개 이상 작성 시 직업기초능력 중 '자기계발능력' 역량을 패스한 것으로 세팅되어 있음
특집 |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P | Q | R | S | T | U | V | W | X | Y | Z | 전체보기
C |
---|
cookie쿠키(cookie)란 하이퍼 텍스트의 기록서(HTTP)의 일종으로서 인터넷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를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일컫는다. HTTP 쿠키, 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라고도 한다. 이 기록 파일에 담긴 정보는 인터넷 사용자가 같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읽히고 수시로 새로운 정보로 바뀐다. 이 수단은 넷스케이프의 프로그램 개발자였던 루 몬툴리(Lou Montulli)가 고안한 뒤로 오늘날 많은 서버 및 웹사이트들이 브라우저의 신속성을 위해 즐겨 쓰고 있다. 쿠키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쿠키는 컴퓨터내에서 프로그램처럼 실행될 수 없으며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도 없다. 하지만 스파이웨어를 통해 유저의 브라우징 행동을 추적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고, 누군가의 쿠키를 훔쳐서 해당 사용자의 웹 계정 접근권한을 획득할 수도 있다. | ||
CSF핵심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 CSF)은 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뜻하는 용어이다. 전략적 분석이나 핵심 성공 요인 접근에서는 조직의 정보 요구사항이 소수 핵심 성공 요인으로 결정된다고 강조한다. 핵심 성공 요인은 산업, 해당기업, 관리자, 광범위한 환경으로 구체화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을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은 시장점유율과 수익증가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스타일링, 품질비용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새로운 정보시스템은 기업이 이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핵심 성공 요인 방법의 장점은 전사적 분석보다 적은 양의 데이터가 발생된다는 점이다. 고위경영층만 인터뷰하면 되고, 조직에서 어떤 정보가 사용되는지 등의 광범위한 질문보다는 소수의 CSF에 집중하면 된다. 이 방법은 관리자가 그들의 환경을 검토하고, 그 결과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제시하도록 명확하게 요구한다. 분석 결과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과 중역지원시스템(ESS)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전사적 분석과 달리, 핵심 성공 요인 방법은 어떻게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지에 조직의 초점을 맞춘다. 이 방법의 주요 약점은 개인별 핵심 성공 요인을 확실하게 기업의 유형으로 통합할 수 있는 확고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터뷰 대상자들은 개인과 조직의 CSF를 구분하는데 다소 혼란을 겪는다. 개인과 조직의 핵심 성공 요인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관리자가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것이 조직 차원에서는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핵심 성공 요인을 위한 방법이 일선관리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할 수는 있지만, 여전히 고위경영층에게 편향된 것은 사실이다. | ||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과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그에 따라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예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의 가치를 증진하려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