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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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NCS 정복 (NCS 정복)
용어집: NCS 용어집
B

BCG 매트릭스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가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이다. BCG는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한다.[1] BCG 매트릭스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사업을 '스타(Star)사업', '현금젖소(Cash Cow) 사업', '물음표(Question Marks) 사업', '개(Dog) 사업'으로 나누었다.

스타(Star) 사업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높아서 계속 투자를 하게되는 유망한 사업이다. (육성사업)

현금젖소(Cash cow) 사업

점유율이 높아서 이윤이나 현금흐름은 양호하지만 앞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사업이다. (합리화사업)

물음표(Question Mark) 사업

신규사업.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는 차후 스타(star)사업이 되거나, 도그(dog)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하다.

개(dog) 사업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렵고 이윤과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안 좋은 사업이다.:(철수사업)
C

cookie

쿠키(cookie)란 하이퍼 텍스트의 기록서(HTTP)의 일종으로서 인터넷 사용자가 어떠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그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는 서버를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을 일컫는다. HTTP 쿠키, 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라고도 한다. 이 기록 파일에 담긴 정보는 인터넷 사용자가 같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읽히고 수시로 새로운 정보로 바뀐다. 이 수단은 넷스케이프의 프로그램 개발자였던 루 몬툴리(Lou Montulli)가 고안한 뒤로 오늘날 많은 서버 및 웹사이트들이 브라우저의 신속성을 위해 즐겨 쓰고 있다.

쿠키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쿠키는 컴퓨터내에서 프로그램처럼 실행될 수 없으며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도 없다. 하지만 스파이웨어를 통해 유저의 브라우징 행동을 추적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고, 누군가의 쿠키를 훔쳐서 해당 사용자의 웹 계정 접근권한을 획득할 수도 있다.

CSF

핵심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 CSF)은 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뜻하는 용어이다. 전략적 분석이나 핵심 성공 요인 접근에서는 조직의 정보 요구사항이 소수 핵심 성공 요인으로 결정된다고 강조한다.

핵심 성공 요인은 산업, 해당기업, 관리자, 광범위한 환경으로 구체화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을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은 시장점유율과 수익증가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스타일링, 품질비용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새로운 정보시스템은 기업이 이 목표들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핵심 성공 요인 방법의 장점은 전사적 분석보다 적은 양의 데이터가 발생된다는 점이다. 고위경영층만 인터뷰하면 되고, 조직에서 어떤 정보가 사용되는지 등의 광범위한 질문보다는 소수의 CSF에 집중하면 된다. 이 방법은 관리자가 그들의 환경을 검토하고, 그 결과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제시하도록 명확하게 요구한다. 분석 결과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과 중역지원시스템(ESS)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전사적 분석과 달리, 핵심 성공 요인 방법은 어떻게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지에 조직의 초점을 맞춘다. 이 방법의 주요 약점은 개인별 핵심 성공 요인을 확실하게 기업의 유형으로 통합할 수 있는 확고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터뷰 대상자들은 개인과 조직의 CSF를 구분하는데 다소 혼란을 겪는다. 개인과 조직의 핵심 성공 요인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로는 관리자가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것이 조직 차원에서는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핵심 성공 요인을 위한 방법이 일선관리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할 수는 있지만, 여전히 고위경영층에게 편향된 것은 사실이다.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과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그에 따라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예라 할 수 있다.

  • 취약계층에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이익을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투자,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

이를 통해 기업들은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의 가치를 증진하려 한다.

K

KPI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 조직의 목표달성의 정도를 계량하는 지표
  • 목표달성을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
  • 리더십, 고용, 서비스, 고객만족 등 계측이 어려운 것을 정량화, 구체화
  • 재무성과만으로는 미래의 성과를 예측하기 어려움

CSF(critical success factor) ->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공요소, 주요성공요인

M

MECE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 상호배제와 전체포괄)는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어권에서는 '미씨'라고 읽는다.

MECE 사고 방식은 문제해결 전반에 유용하게 쓰인다. 이 개념이 전략수립 및 문제분석, 기획서 작성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 간단한 MECE 종류.

- 연령별 / 성별 / 지역별 / 마케팅이 4P / 비즈니스 시스템 등

- 2개 보다는 3개 이상의 Framework이 좋다.


태그:
P

proxy

프록시(Proxy)란 [ 대신 ]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토콜에 있어서 대리 응답 등에서 사용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안상의 문제로 직접 통신을 주고 받을 수 없는 사이에서 프록시를 이용해서 중계를 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중계를 기능을 하는 것을 우리는 [ 프록시 서버 ] 라고 부릅니다.

S

SWOT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 순위로 지배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SO 전략이란 기회를 활용하면서 강점을 더욱 강화하는 공격적인 전략이고, WO 전략이란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면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으로 이를 통해 기업이 처한 국면의 전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ST 전략은 외부환경의 위험요소를 회피하면서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이며, WT 전략이란 외부환경의 위협요인을 회피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으로 방어적 성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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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VAT

부가가치세(附加價値稅, 영어: Value Added Tax 혹은 영어: Goods and Services Tax)는 제품이나 용역이 생산·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기업이 새로 만들어 내는 가치인 '부가가치'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77년 7월 1일부터 시행하였다.

 • 상품(재화)의 거래나 서비스(용역)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이윤)에 대하여 과세하는 세금이며, 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부가가치세 = 매출세액 - 매입세액

 -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지로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것

 - 그러므로,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사업자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거래금액에 일정금액의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여 납부해야 함

감가상각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산의 가치 감소를 회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경제학적으로는 자산의 가치 감소를 의미하나, 회계학의 관점에서 감가상각이란 취득한 자산의 원가(취득원가)를 자산의 사용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배분하는 과정(allocation)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