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blog

Anyone in the world

자기소개서 작성(또는 면접 답변)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본인의 얘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컨설팅을 하다보면 자소서나 면접답변 중 타인의 않좋은 사례를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자주 등장하는 질문 유형 중 하나인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질문) ①(타인과의) 갈등을 해결한 경험과 ②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위 질문은 번호로 표시한 것처럼 2개로 나뉜다. (타인과의) 괄호 내용은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 경우 보통의 학생들은 ①은 타인간의 갈등을 적고 ②는 본인이 해결한 내용을 적는다. 물론 무조건 틀렸다고 볼 수는 없다. 타인간의 어려운 갈등을 잘 해결한 경우도 물론 있을 수 있다. 다만 내가 아닌 타인간의 갈등해결 내용의 대부분은 너무 식상해서 흡입력도 떨어지며 진정성마저도 없이 느껴진다.

 

인생에서 누구에게나 한번쯤은 있었을 상황에서 자신은 그런 경우가 없었던 것처럼 하기 보다 어려운 상황을 잘 해결한 자신의 얘기가 더 임팩트가 있을 것이다. 인사담당이나 면접관들은 일반적인 질문에서는 지원자 자신에 대한 것을 더 많이 알고 싶은 것이며 '자화자찬'의 이야기 보다는 약점이 있지만 그것을 현명하게 대처해왔던 과거 모습들을 알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 인사담당자 및 면접관의 경험으로 볼 때 이와같은 지원자가 훨씬 매력적이며 진정성있게 보인다. 오히려 타인에 대한 내용은 타인을 통해 배운 점, 깨달은 점, 감동받은 점 등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나타내는 경우호감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본인의 갈등 얘기를 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일방적 갈등이 아니라 양쪽이 다 일리가 있는 갈등(의견)을 소재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맞고 남이 틀렸기에 틀린 것을 올바르게 인도했다는 자화자찬의 취지는 적절치 않다. 물론 타인간 갈등의 경우를 얘기할 때도 '한쪽이 잘못되었고 그것을 바로 잡게했다'라는 취지는 좋지 않다. 이도 역시 양쪽 모두 일리가 있었던 사례를 윈윈하게 잘 조율했다는 내용이 필요하다.

 

 

[ Modified: Tuesday, 15 September 2020, 5:29 PM ]
 
Picture of 나눔교육 인사이트코리아
by 나눔교육 인사이트코리아 - Monday, 28 October 2019, 1:38 PM
Anyone in the world

면접을 준비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 사항입니다.

기업 인사 담당 및 면접관으로서 가장 기본이라고 여겨지는 내용들이니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이루시기 바랍니다.

[면접 기본 준비]

* 스스로에 대한 믿음. 자신감은 면접의 기본입니다.
스펙이나 역량, 경험 등이 부족해도 합격한 경우는 있지만 자신감이 없는데 합격한 사례는 찾기 어렵습니다.
내가 나를 못 믿는데 남이 믿고 채용하길 바랄 순 없겠죠.
열심히 공부하고 살아온만큼 본인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준비하세요.


* 이미지 트레이닝
호감있는 첫인상과 밝은 이미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만큼 중요합니다.
영상 촬영을 통해 표정과 말투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주세요.
특히 예상치 못한 질문 등에서 본인들이 잘 모르는 부정적인 표정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이 안 나타나도록 연습이 필요합니다.


* 본인만의 키워드(별명, 좌우명, 가훈, 명언, 색깔)를 만드세요.
면접에서는 입장->인사->1분 자기소개까지가 변수가 적은 정형화된 프로세스이고 자신이 준비하고 연습한 것을 간섭받지 않고 보여줄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입니다.
이 순간을 얼마나 잘 준비해서 시작할 수록 자신감있는 면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1분 자기소개시에는 자신만의 키워드 문장을 첫문장에 배치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경험 사례를 정리하세요.
최근 면접의 트렌드는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역량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외 경험 등이 적을지라도 기억을 잘 더듬어 활용할 사례를 끌어내서 포장하고 다듬어야 합니다.
학업 중심의 내용들도 중요하지만 학업 이외에 교우관계, 가족관계, 여행, 동아리, 동호회, 직장인턴경험, 알바 경험 등에서 성공, 실패, 협업, 갈등해결, 문제해결(창의와도 연관할 수 있음) 등등의 사례를 정리해서 질문에 맞는 사례를 바탕으로 답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답변의 기본 프로세스
질문이 오면 먼저 무엇을 묻는 질문인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첨부 파일에 보면 다양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질문별로 어떤 사례로 답변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면서 답변을 준비하세요.

질문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답변의 기본 형식은
첫문장에 질문에 대한 답변 제시->근거, 사례->배운점, 느낀점->직무와 연관지어 마무리
하면 됩니다.
항상 모든 활동과 결과에는 WHY 를 생각하고 가급적 스스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꾸준히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는 취지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 회사와 직무에 대한 정보
이 부분은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고해서 준비해주세요.


자신감을 가지고 부족한 부분들 잘 보완하고 준비해서 꼭 원하는 결과 이루길 기원합니다.

[참고]

회사 및 직무 관련 정보 학습하기에 대한 글

https://insightkorea.or.kr/blog/index.php?entryid=3560

 

강의/컨설팅 문의 : 010-8235-4141

[ Modified: Wednesday, 13 November 2019, 8:02 PM ]
 
Anyone in the world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답변할 때 필요한 회사 정보와 직무 정보를 얻는 방법은 아래처럼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알아서 준비하는 것이 당연히 중요하지만 의외로 소홀히 하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 소개한다.

아래의 방법들을 잘 활용해서 좋은 점은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소식, 직무 정보 등을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곧 지원동기나 입사 후 포부나 목표에 대한 답변을 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전 홈페이지의 지식센터 전력용어 메뉴에 보면 '전력용어 표준화', 'KEPCO 용어사전' 과 같은 메뉴가 있다. 이러한 메뉴의 내용을 학습하여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입사를 위하여 노력한 점 등에 이용한다면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다양한 회사 정보를 알게 되면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곧 면접 등에서 면접관과 케미가 맞는 질답으로 이어지게 된다.

 

1. 홈페이지를 활용
    - 많은 지원자들이 홈페이지에서 인재상이나 사업내용 정도만 간단히 확인한다. 하지만 홈페이지에는 우리가 눈여겨 볼 또다른 많은 요소들이 있다. 특히 홈페이지에 많은 신경을 쓰는 대기업 및 공기업의 경우는 다양한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 특히 자료실에는 직무 또는 사업과 관련된 정보들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홈페이지에 정보들을 지원 직무, 동기, 목표, 포부와 연결지어서 어떻게 활용할 것이지 계속 연결지어보는 관점과 감각이 필요하다.

2. 기업 뉴스레터를 활용
    - 뉴스레터는 기업이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현직자들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홍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 등록은 필수이다.

3. '구글알리미'를 활용
    - '구글알리미'는 원하는 키워드를 정해 놓으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뉴스들을 취합해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회사, 직무, 관련 키워드를 등록해 놓고 다양한 소식을 꾸준히 읽어본다면 직무와 관련한 폭넓은 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https://www.google.co.kr/alerts
    - 본인도 주요 한전, 한국전력공사, 삼성전자 등등의 다양한 키워드를 설정해놓고 매일 아침마다 관련 뉴스를 살펴보고 있다.

4. 뉴스 검색
   - 1년 이내의 최신 기사 학습은 기본이다. 크롬을 사용하면 기간을 정해서 검색하는 것이 간단하게 가능하다. 사실 위 2,3번에서 언급한 뉴스레터나 구글 알리미를 활용한다면 별도로 뉴스를 검색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5. 블로그, 페이스북 등 기업 홍보채널
    - 희망 기업의 SNS는 팔로우나 친구 등록을 해놓는 것은 기본. 이 외로 해당 기업에서 진행하는 메이저 행사(예:서포터즈)는 여건이 허락한다면 신청이라도 해두길 바란다. 이러한 것 하나하나가 나중에 자소서 및 면접에서의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다.

6. 해당 기업의 해당 직무에 있는 직원을 통한 정보
   - 가장 좋지만 쉽지 않기에 6번으로 빼놨다. 선배가 있더라도 친한 경우가 아니면 이것저것 물어보기 힘들다.
   -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직무 내용, 즉 어떤일을 하는지? 어려움은 무엇인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등을 알아놓고 대답한다면 당연히 합격 가능성은 높을 것이다.

7. 박람회 참여
   - 박람회에 가면 나와있는 직원들에게 직무에 대한 질문을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하는 일, 어려운 점, 비전, 5년 뒤 업무, 10년 뒤 업무 및 직위 등.

8. 네이버 메뉴 중 JOB&, 비지니스, 테크 메뉴를 중심으로 매일 살펴 볼 것
   - 네이버의 위 메뉴들만 봐도 중요한 사회적, 취업 이슈와 취업 팁을 알 수 있다. 매일 한번씩 제목들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보를 얻기 위한 주요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정도 활동만 해도 지원 회사에 대한 웬만한 질문에도 잘 활용해서 답변 가능할 것이다. ^^

단, 이러한 준비 과정이나 정보는 가급적 6개월 전부터하는 것이 필요하고 아무리 급하게 준비하더라도 3개월 전부터는 지속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회사와 관련된 포부, 아이디어 등은 다양한 정보를 알고 있을 때 자연스럽게 개진될 수 있는 만큼 평소에 지속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Modified: Thursday, 17 October 2019, 7:56 PM ]
 
Anyone in the world

안녕하세요. NCS에 필기학습과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학습 메일입니다.

- 수백건의 NCS 기출, PSAT기출, 신규 문제들을 학습하며 필기 실력을 향상 시키세요.
- 취업에 필요한 최신 정보와 유익한 자료로 취업 역량을 강화시키세요.

※ 사이트는 크롬(다운로드)과 엣지(다운로드) 최신 버전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새소식]
1. NCS 문제풀이란에 'PSAT' 퀴즈 공간이 추가되었습니다.

 

1. NCS 필기 문제 풀이 꼭 학습해야 할 문제들을 선별하여 풀이를 공유합니다.

이번 문제는 1.조건요약 후  2.도식화 하는 PSAT  및 NCS 의 전형적인 유형의 문제입니다. 요점을 파악해서 1,2단계를 빠르게 진행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다음 <감독의 말>과 <상황>을 근거로 판단할 때, ''~'' 중 드라마에 캐스팅되는 배우는?

<감독의 말>

안녕하세요 여러분. ‘열혈 군의관, 조선시대로 가다!’
드라마 오디션에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 후 오디션을 시작할 텐데요. 이번 오디션에서 캐스팅하려는 역은 20대 후반의 군의관입니다. 오디션 실시 후 오디션 점수를 기본 점수로 하고, 다음 채점 기준의 해당 점수를 기본 점수에 가감하여 최종 점수를 산출하며, 이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을 캐스팅합니다.
첫째, 28세를 기준으로 나이가 많거나 적은 사람은 1세 차이당 2점씩 감점하겠습니다.
둘째, 이전에 군의관 역할을 연기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5점을 감점하겠습니다. 시청자들이 식상해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셋째, 저희 드라마가 퓨전 사극이기 때문에, 사극에 출연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10점의 가점을 드리겠습니다.
넷째,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여럿인 경우, 그 중 기본 점수가 가장 높은 한 사람을 캐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황>

○ 오디션 지원자는 총 5명이다.
○ 오디션 점수는 甲이 76점, 乙이 78점, 丙이 80점, 丁이 82점, 戊가 85점이다.
○ 각 배우의 오디션 점수에 각자의 나이를 더한 값은 모두 같다.
○ 오디션 점수가 세 번째로 높은 사람만 군의관 역할을 연기해 본 경험이 있다.
○ 나이가 가장 많은 배우만 사극에 출연한 경험이 있다.
○ 나이가 가장 적은 배우는 23세이다.

 

乙 丙 丁 

아래 링크에서 퀴즈 방식으로 풀어보고 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풀어보고 정답 확인하기 요기 클릭 >({{QUESTION:온라인으로 풀어보기|3951|popup}})

☞ 나만의 풀이법 작성 또는 토론하기 요기 클릭 >

☞ 다른 문제들 풀어보기 요기 클릭 >

이 문제가 궁금해요! 

- 문제 문의는 이메일(polarisonline@naver.com), 게시판(클릭) 에 올려주세요.
-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은 실력 향상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2. 필기 문제 연습하기 아래에는 영역별 문제 연습 테스트들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 NCS필기는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다양한 문제들을 틈틈이 계속 풀어서 빠르게 풀 수 있도록 해주세요.
PSAT까지 반영한 최신 트렌드의 문제들이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랜덤 방식은 매 시도마다 문제가 바뀌어 나옵니다.)

☞ NCS 실력 확인을 위한 기초진단평가 (40점/40문항/30분)

    - 아래 다른 문제풀이를 하기 위해서는 위 기초진단평가를 1회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 NCS 영역별 문제 연습하기 - 랜덤/10문항 ]

☞ 01. 의사소통능력
☞ 02. 수리능력
☞ 03. 문제해결능력
☞ 04. 자기계발능력
☞ 05. 자원관리능력
☞ 06. 대인관계능력
☞ 07. 정보능력
☞ 08. 기술능력
☞ 09. 조직이해능력
☞ 10. 직업윤리 

[ 분야별 문제 연습하기]

☞ K-water 수자원공사 NCS 공개 문항 (40문항/40분)
☞ 금융 (랜덤/10문항)퀴즈

☞ 상식 (랜덤/10문항)퀴즈 
☞ PSAT (랜덤/10문항)퀴즈

 

3. 취업 Tip '화려한 SPEC 보다는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담자'

▣ 자기소개서 첨삭 받기

이번에는 면접에서 자기소개를 하는 영화 속 한장면 입니다. 영화속 장면처럼 실제로 면접관들도 화려한 스펙만 나열하는 자기소개나 면접 답변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 등을 잘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참고로 영화제목은 '21' 입니다. ^^

 

4. 자료실 NCS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모아 놓은 공간입니다.

▣ K-water 수자원공사 직무기초능력평가 예시문항 파일 → K-water 수자원공사 NCS 공개 문항 (40문항/40분) 시험의 파일 버전입니다.
▣ 한국감정원 NCS직업기초능력평가예제
▣ PSAT 문제 및 답 파일 (2014~2018 5급외교관, 지역7급)

 

5. 유익한 정보 모음 How to use 'Know What+Where+How'

2019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변화
직장 의사소통능력 - 1분 전달력 
야구장 직관 꿀팁 ^^

 

[ 쉬어가는 페이지 ]

 

   인사이트코리아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형 학습실입니다.  NCS 학습과 온라인 강의실 등을  자유롭게 가입 및 개설하여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문의 / 제안 / 제휴
   ☆ 진행 학교 및 실적 보기

   CP: 010-8235-4141
   Email: polarisonline@naver.com
   kakao: socoolfamily
   http://insightkorea.or.kr

[ Modified: Tuesday, 9 April 2019, 11:56 PM ]
 
Anyone in the world

'자기소개서는 멋지게 쓰려고 하기보다는 읽기 쉽게 쓰자'

15년 이상 인사담당자로서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며 채용과 선발을 진행한 경험에 근거하여 유용한 Tip 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학생들에게 제안하고 싶은 건 글을 우선 읽기 쉽게 쓰자 입니다.
취업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학생들이 글을 너무 멋지게 쓰려하는 경향이 심합니다. 물론 멋진 글을 쓰면 좋습니다. 하지만 멋진 글의 기본은 가독성과 이해하기 쉬운 내용입니다. 15년 이상 인사실무 업무와 직장생활을 수행한 저 역시도 글을 잘 쓰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의 글을 읽는 대다수 많은 인사담당자들 역시 글을 쓰는 걸 어려워합니다. 실제로 여러분보다 자기소개서를 못쓰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즉, 이들 역시 작가 역할이 아닌 업무상 서류를 살펴보는 독자 역할입니다. 이들은 짧은 시간에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글을 빠르게 읽으면서 검토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짧은 문장과 쉬운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들입니다. 대다수의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은 판별 프로세싱을 거치게 됩니다.

빠른 읽기를 통해 -> 주요 키워드와 내용을 인식해서 -> 글이 괜찮다고 판단되면 재정독 -> 평가

즉, 빠르게 읽는 와중에 쉽게 내용이 들어오지 않으면 적합하지 않은 자기소개서로 분류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세싱은 면접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면접관들 역시 이와 같은  프로세싱으로 자기소개서를 속독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요런 팁은 실제 면접관 역할을 많이 해본 경험자만이 알 수 있는 내용들일 것입니다.^^
앞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는 우리 학생들은 우선적으로 '짧은 문장과 쉬운 단어로 작성'해서 읽을 때 막힘이 없도록 글을 쓰는데 주력해주세요.

(추후 추가 설명이 있겠지만 이것은 AI가 검토하는 프로세싱과 알고리즘에서도 매우 중요한 검증요소입니다.)

[ Modified: Saturday, 9 March 2019, 3:26 PM ]
 
Anyone in the world

오늘은 자기소개서 뉴스 관련한 소식입니다.

롯데가 '자소서' 없는 채용 방식을 적용하고 자기소개서 대신 '직무기획서'로 100명 뽑는다고 합니다.

  • 접수 기간 : 2018. 10. 30(화) 10:00 ~ 11. 8(목) 18:00 [ 10일간 ]
  • 접수 방법 : 롯데 채용 홈페이지 On-Line 접수 http://job.lotte.co.kr ]

view_visual.gif

단순한 블라인드 채용의 확대가 아닌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어려워하고 사회적으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자기소개서 없이 진행된다는 것이 핵심이네요.

전형 절차는 서류접수→엘탭(조직적합도 검사)→면접전형 순으로 진행하고 서류접수에는 이름, 이메일,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만을 기재한다고 합니다.

평가가 자기소개서  서류가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제안서 제출과 NCS 학습이라고 하는 또 다른 서류 작성의 어려움은 있지만
불필요한 서류보다는 실제 직무능력을 파악하려고 하는 채용절차의 변화가 있음에 주목해야겠습니다. 

얼마전 참여한 국책은행 채용 서류 심사에서도 느낀 점은 앞으로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낮아지고 간단한 이력을 살피는 형태가 될 거 같다고 생각됩니다.

최근의 AI면접을 도입하는 것도 비용이나 업무량 감소 등의 목적도 있지만 이러한 채용비리를 차단하는 객관적인 평가로서 좋은 도구이기 때문인 것이 큰 이유일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자기소개서의 필요성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있습니다.

특히 자소설이라 불릴 만큼 작성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실 확인 등이 어려워 대필도 성행하는 폐단과 특히 채용 과정에서 주관적인 평가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특히 공기업이나 공공기관 등 투명한 공정성 대상이 되는 기업들의 경우
채용비리 등의 부담으로 인하여  주관적인 평가 요소가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배제하고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요소 중심으로 채용 진행 방식을 확대하려 할 것입니다.

취업진로 지도를 하시는 선생님들과 취업준비생들도 이러한 취업 트렌드와 새로운 제도의 취지를 잘 이해하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ncs.jpg

[ Modified: Friday, 19 October 2018, 9:48 AM ]
 
Anyone in the world

일전 포스팅에 얘상한바와 같이 공기업 인턴부터 AI채용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AI적용으로 표절 오해를 피하기 위한 변별력있는 자소서와 답변 준비 등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AI 채용절차가 있는 기업에 지원하는 경우 더욱 철저한 준비와 시스템 분석이 필요한만큼 다양한 정보와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잘 참고하세요.

관련기사

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200&key=20180917.22012006635#cb

[ Modified: Monday, 17 September 2018, 11:24 AM ]
 
Anyone in the world

취업 준비하는 분들에게 희소식이네요. 하반기 공공기관 채용도 확대된다는 소식입니다.

공공기관도 약12700명의 역대급 채용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공기업 채용의 트렌드는 △블라인드 채용 강화 △직무적합성 평가 강화 로 서류전형보다는 필기시험이나 적성검사와 면접전형 등 직무적합성 평가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이에 맞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직무 수행과 관련된 보유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면접전형이 대부분입니다.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면접과 이를 심화시켜 나가는 구조화 면접 중심입니다.

공기업은 창의적인 인재보다는 규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공정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인재 중심임으로 자기소개서나 면접답변도 이에 맞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기사원문(링크)]

도로교통공단과 한국농어촌공사는 이달 중으로 각각 50명, 386명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8월, 11월 두 차례에 걸쳐 523명 채용

한국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은 각각 61명, 219명

기술보증기금(57명), 신용보증기금(90여 명)

한국철도시설공단도 9~10월께 62명 규모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는 각각 600명, 100명 규모

한국수자원공사는 구체적인 채용 규모와 시기는 확정하지 않았지만 하반기 공채를 진행 예정


 
Anyone in the world

오늘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체험형 인턴 공고 내용입니다.
공고링크

놀라운 것은 이미지에 채용절차에 나와 있는 것처럼 면접 전형이 AI면접 이라는 것입니다.



최근 AI 면접이 롯데 그룹 등 국내 대기업에 속속 도입되고 있었습니다만 드디어 공공기관 채용에도 도입이 시작되었습니다. 조만간 도입될 거라 예상되긴 하였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채용분야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아무래도 모집 인원이 많고 채용에 부담이 적은 인턴직에 먼저 시범적으로 적용하네요. 한국자산관리공사 뿐만 아니라 곧 대부분의 공무원, 공공기관 면접에 적용이 될 듯 합니다. 물론 1차면접이나 체험형 인턴 등에 주로 도입되고 최종면접 있는 방식에서는 마지막 단계에서는 사람이 보는 형태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인사담당자로 근무한 경험으로 예측하건데 아마도 사람이 직접하는 면접에서도 AI의 면접 결과를 뒤집는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즉 AI면접의 비중과 결과의 비중이 그만큼 높아질 것이기에 이에 대한 별도의 대비도 필요할 것입니다.


ai 면접의 자기소개 답변 장면

AI 면접 준비를 위해서는
* AI 면접의 프로세스 숙지
* 혼자하는 비디오 면접에 대비한 훈련
* 다양한 질문 대비 답변 준비
등 AI가 분석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대비를 다양하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AI분석을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기업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겠네요.




공기업, 공무원을 대비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컨설팅이나 캠프의 경우 도입 시기가 이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 아직까지는 AI면접 준비과정은 없었는데 이번 공고를 계기로 바로 과정을 추가해서 지도해야겠습니다.
NCS 준비에서 이제 AI면접 준비까지 정말 취업을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 많이 힘들 거 같습니다. 하지만 블라인드, NCS, AI 면접까지 이 모든 것은 결론적으로 능력 위주의 객관적 평가를 하기 위함인 만큼 직무역량 중심으로 차분히 준비한다면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니 기운내시고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Anyone in the world



취업 컨설팅 / 취업진로캠프 문의 : 02-538-1130

대학에 진학할 때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한 해외 뉴스에 기고된 글 입니다.


기본적으로 대학 지원 때 쓰는 자기소개서와 취업 때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는 거의 유사합니다. 물론 취업 때는 최근 트렌드인 NCS 기반으로 직무역량이 강화되었다는 점이 다르긴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기소개서 전문 컨설팅이 많고 학생들도 준비를 많이 하기에 기본적인 작성법과 내용들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대학을 지원할 때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라는 것도 해외의 시스템을 적용한 것인 만큼 해외에서는 대학 진학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어떤 점을 중요시 하는 지 참고로 알아보는 것도 좋은 팁이 될 것 같습니다.


[기사 요약]
이 기사에서 말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시 중요한 몇 가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왜 학생이 다른 대학이 아닌 특정 대학과 학과에 다니고 싶어하는지 표현해야합니다.
* 단순한 나열식이 아니라 성격, 관심사, 가치관, 인생경험, 세계관, 유머감각 등을 재미있는 일화를 사용하여 열정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 자원봉사의 경우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 및 학과와 관련된 활동 중심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봉사, 인턴십, 대외활동과 학과공부 등 이러한 활동들을 왜 하였고 무엇을 얻게 되었는지를 표현해야 합니다. 
* 문법과 오타 확인은 필수 입니다. (외국도 이 부분을 중요시 하네요 ^^)


[시사점 및 의견]
결론적으로 이 학생을 뽑음으로서 학교를 더 발전(빛 낼 수 있는)시킬 수 있는 열정과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보여줘야 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는 않네요.
이는 취업 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사와 직무에 맞는 능력과 열정을 갖추었는지? 이를 위해 그동안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취업진로지도 현장에서 보면 학생들이 사례를 제시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즉 특별한 경험이 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정말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경험이 있으면 좋겠지만 대다수는 이런 경험이 있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험이란 것은 남들은 경험해보기 힘든 특이한 활동이 있고 일반적인 경험이라도 본인에게만 특별할 수 있는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활동을 할 때 그 취지를 잘 이해하고 본인만의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미를 찾음으로서 남들에게는 일반적인 활동이더라도 본인만의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평소에 무심코 진행한 활동도 의미를 다시 잘 찾아보면 특별한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잘 표현하는 것이 오히려 인터넷에 사례들이나 자소서 대필 시 흔하게 나오는 배낀 듯한 사례보다 더 감동과 공감을 줄 수 있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분들은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기존의 활동과 경험을 본인만의 것으로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How to Write a Good College Application Essay (Published 2018)
]
Here are some tips compiled from experts for writing that all-important application essay, which can often mean the difference between getting accepted — or rejected — by the school of your choice.
The essay is your megaphone — your view of the world and your ambitions. It’s not just a resume or a regurgitation of everything you’ve done. It needs to tell a story with passion, using personal, entertaining anecdotes that showcase your character, your interests, your values, your life experiences, your views of the world, your ambitions and even your sense of humor.

Emphasize volunteer work or other ways you’ve helped people or made your community a better place. It helps if the activity is related to the subject you want to study. For example, Christopher Rim of Command Education Group, which coaches students, remembers that one student who wanted to become a dentist, set up a nonprofit and held fund-raisers to distribute toothbrushes, toothpaste and other dental products to homeless shelters. Admissions staff members want to know how your presence will make the college a better place.
Mention internships, summer courses, extracurricular activities or lab work that show steps you’ve taken to learn and understand your field of interest. That will help show you know the field you’ve chosen to study and are passionate about it.

Explain with knowledge and passion why you want to study at this particular college rather than at others. Tell why the school’s size, curriculum, social atmosphere, location, professors or history influenced your choice.

Correct spelling, grammar and punctuation are critical. Use grammar, syntax and writing with a level of sophistication that shows you’re ready for college. Never use text-style abbreviations or rude or profane language.

After the essay is submitted, check your email and voice mail daily to make sure you see and respond promptly to messages from admissions staff members. Many students check only texts and sometimes miss emails asking follow-up questions or requesting an interview.

Hafeez Lakhani of Lakhani Coaching summed up the essay this way: “Every college is like a dinner table. What will make you the most interesting contributor to that dinner table conversation? What will make you help everyone else have a more interesting experience?” A good essay, rich with anecdotes and personality, will answer those questions and stand out from the pile.


[ Modified: Monday, 13 August 2018, 12:35 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