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entry by 나눔교육 인사이트코리아

Anyone in the world

올해 어느 공공기관? 에서 출제된 NCS 언어 영역 문제라고 하네요.

지문이 점점 길어지고 어려워 지네요.

참고삼아 풀어보시고 정답도 맞춰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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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교육 정책연구’에 개제된 논문의 요약본이다. 질문에 답하시오.

(가)

교육정보화는 우리나라 정부가 1995년부터 총5회에 걸쳐 기본계획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중점 추진해왔다. 교육정보화 정책은 단계마다 비전과 목표가 다르게 설정되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세부과제도 상이하였다. 장기간 추진된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던 한편으로 정책주진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견해도 있다. 이 논문은 기존의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단계가 진행되면서 교육정보화 영역별 주요 내용의 변천과정을 종단과 횡단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대상은 1996년부터 2018년까지 5단계에 걸쳐 수립 및 추진된 기본 계획에서 각 세부과제였다.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5단계에서 제시된 세부과제는 총256개로 나타났고, 각 세부과제에 대한 학교급,교육정보화영역, 정보처리방식 대상 등을 명시하였다. 학교급은 유아, 초중등, 고등, 평생, 해외, 전체로 구분하였다. 정보화 영역은 기반, 서비스체제, 지원체제, 역량개발, 교실수업, 온라인교육, 비교과활동을 구분하였고, 정보처리방식은 정보생성, 정보전달, 정보공유, 그리고 종합으로 구분하였다. 대상은 교육행정가, 교사, 학생, 학부모, 일반국민으로 하였다.

세부과제와 분류항목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별로 볼 때, 초중등을 대상으로 한 세부과제가 가장 많았고, 해외를 제외하면 평생교육이 가장 적었다. 정보와 영역으로는 지원체제 구축관련 과제가 가장 많았으며, 온라인교육보다도 교실수업 관련 과제가 적었다. 단계별로 볼 때 1,2단계에서는 기반과 체제 구축에 과제가 집중된 반면, 4,5 단계에서는 서비스체제와 온라인교육이 강화되었다. 대상별로 보면 교사와 학생이 주 대상이었다. 정보처리 방식 면에서는 생성의 거의 없고 전달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정보화 정책 과제로 다음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정보화 모형을 설정한다. 둘째 교수-학습 정보화 기반을 구축한다. 셋째, 교실수업 서비스체제를 구축한다.

 

문1)    위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제목으로, (가)에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교육정보화 정책의 새로운 대안

(2) 교육정보화 정책의 새대적 변천

(3) 교육정보화 정책의 학급별 현황

(4) 교육정보화 정책의 변천과 과제

 

문2)    위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단어를 세가지 선정할 때,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교육정보화

(2) 온라인 교육

(3) 교수-학습 정보화

(4) 교실수업 서비스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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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dified: Wednesday, 16 October 2019, 7:05 PM ]